혼자서 유학/연수 가기.

유학원을 통해서 유학/연수 수속을 하면 편하기는 무지 편하지만, 수속비가 만만치 않다. 그리고 사정이 여의치 않아 수속비를 내고 못 가게 되어도 반환해 주지 않는 것이 유학원의 자체(?)규정이기 때문에 적지 않은 돈을 그냥 버릴 위험부담도 있다.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, 돈도 절약하고, 경험도 해 보는 차원에서 혼자 수속을 해 보는 것도 좋을듯...

수속에는 준비하는 기간을 포함해서 보통 4~5개월이면 여유 있게 할 수 있다. 그러나 1~2달 전에 해도 그렇게 늦은 것은 아니다. (중국과 우편물이 왕래하는 기간은 한 번에 2주쯤 - 그러니까 왕복 4주쯤 걸린다.) 학기는 3월과 9월에 시작된다.

1. 우선 어느 학교로 갈 것인지 결정을 한다.
대강의 학교 소개는 옆에서 하겠지만, 보다 자세한 사항을 원하면, 유학원에 가서 문의 해도 된다. 대개는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. 상담은 아마 돈을 안 내지요?
 

2. 편지로 그 대학에 입학신청서를 청구한다.. (단점이 있다면 학교에 따라 개인적으로 보낸 편지가 많아서 답장을 보내주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함)
 

3. 여권을 발급 받아 놓는다. 이 때는 일반여권 5년 짜리로 신청하는 것이 좋다.. 싸다고 단수 여권을 신청하면 나중에 연기할 때 매우 번거롭게 된다.

    *여권 신청시 필요한 것 :

    여권용 사진 3장

    주민등록증

    주민등록등본 1통,

    호적초본 1통(30세 이하의 남자만),

    여권인지대 (45,200원)

여권이 나오면 ...
 

    *준비서류

    영문 재학(졸업)증명서 1부

    성적 증명서 1부

    입학신청서

    소정 보명비 (등록비)

등을 함께 보내되 분실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EMS(DHL) 같은 우편물로 보내는 것이 좋 다..

신체건강진단서 : 가능한 서울의과학연구소 (종각 YMCA 뒤편) 에서 받을 것!!
(일반병원에서 받으면 중국 현지에서 재검사 받을 가능성이 많음- 이중 비용 부담.)
 

4. 입학허가서와  JW202표(外國來華留學人員申請標)를 받으면, 학교 등록 일정을 확인한 후 우선 비행기 예약을 해 놓아야 한다. 그리고 모든 서류는 반드시 복사를 해 둘 것. . 여권비자신청서사진1장 입학허가서 JW202표,  신체건강진단서(AIDS포함), (복사본도 소 지) 등을 가지고, 중국 대사관에 가서 비자를 신청한다. 비자신청 소요기간은 7일정도. 비자비는 (단기-F비자)15,000원, (장기-X비자)18,000원.
 

5. 비자를 받으면 여권, 입학허가서 , 202표, 신체건강진단서 원본을 잘 소지하여 출국하 면 된다.
 

6. 개인적으로 중국에 입국 시 학교에서 pick up을 나오지 않는다.. 따라서 미리 중국어 몇 마디는 할 줄 알아야 하겠다. 이 때 유의할 점은 쉬운 말이라도 자신있고, 유창한 말투로 값을 흥정할 것.( 미터기를 쓰지만, 공항에서 나가는 택시는 값을 흥정하는 경우도 많다.) 어눌하게 말하면 바가지를 쓰기 쉽다. 그리고 흥정 가격은 여러 번 확인을 할 것. 나중에 딴 소리 하는 기사들도 많으니까. (그 사람들이 사투리로 마구 내뱉으면 대책 없다.) 보통 시내까지 20-30 분 거리면 약 100-150元 정도이다.
 

7. 학교에 도착하면 유학생 사무처를 찾아 가서 입학수속을 하고 기숙사를 배정 받으면 된 다. (기숙사가 마음에 안 들면 나중에 바꿀 수 있다)
 

8. 그리고 남은 일은 짐을 풀고, 일단 한 숨 푹~ 자면 된다.
 

잠깐!   거류증!!
X비자를 취득하고 중국에 도착한 사람은 30일 이내에 해당 공안국에 가서 등록하고 거류증 을 만들어야 한다. 수속에 필요한 것은---여권, 신체검사표, JW202, 입학통지서, 사진 1장